중요한 데이터와 촬영한 이미지, 영상을 자신의 컴퓨터나 스마트폰, 태블릿 대신 업체가 제공하는 서버에 보관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많습니다. 그 중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네이버 마이박스인데, 저도 매달 구독료를 내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클라우드 사진을 업로드, 다운로드, 공유하는 마이박스의 용량과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독을 하지 않아도 기본 용량을 제공하고 모바일과 데스크톱 앱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무료로 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MYBOX 용량
회원가입을 하시면 기본적으로 30GB를 제공하기 때문에 무료로 활용하기에도 충분합니다. 유료 요금제는 최소 월 1,650원에 80GB이며, 월 58,300원에 10TB까지 모두 5단계로 구분됩니다.
나는 80GB를 구독하고 있는데 그 중 25GB를 메일로 보내 이용하고 있어요. 요금제에 따라 용량 외에도 최대 파일 크기와 링크 공유가 가능한 개수, 재생할 수 있는 포맷과 해상도 제한 등 차이가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2. 네이버 클라우드 사진 업로드 다운로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 처음 실행하면 ‘자동 업로드’ 여부를 묻는 창이 나타납니다. 휴대폰으로 촬영한 이미지와 비디오를 빠르게 업로드해 내 기기의 스토리지를 확보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빠르게 공간이 부족해질 수 있어 나처럼 최소 용량을 구독하는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데스크톱 앱을 설치하셔도 되는데 브라우저만으로도 충분히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신의 계정에 로그인한 후 MYBOX로 이동합니다.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고 마우스로 드래그 앤드 드롭을 이용하거나 [업로드] 를 클릭하여 파일을 지정하여 업로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네이버 마이박스에 자동으로 클라우드 사진 업로드가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브라우저만 잘 활용해도 됩니다.
모바일 앱을 실행한 후 오른쪽 하단에 있는 + 아이콘을 클릭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을 누르면, 「갤러리」, 「카메라」, 「파일」, 「아카이브」가 표시됩니다. 갤러리는 제 앨범이고 카메라로 바로 촬영해서 올리는 방법도 있어요.자신의 앨범에서 원하는 이미지나 비디오를 선택한 후 공유를 누르면 에어드롭, 메일, 카카오톡 등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에어드롭이 있는 부분을 왼쪽으로 누르면 오른쪽 끝에 3개의 점이 보입니다.3개의 점을 누르면 즐겨찾기가 나오는데 오른쪽 상단에 있는 편집을 눌러 제안 항목을 선택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편집 완료를 클릭하면 즐겨찾기와 앨범에서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네이버 마이박스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즐겨찾기를 통해서 조금 더 빠르고 편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3. 공유이렇게 업로드를 마친 네이버 클라우드 사진은 왼쪽 하단의 ‘공유’ 아이콘을 눌러 여러 사람과 함께 보고 즐길 수 있습니다.에어드롭, 메시지, 블로그, 원노트, 메일, 카페 등에서 보낼 수 있으며 모임을 만들어 함께 볼 수도 있습니다.그 중 링크 공유를 이용하면 다운로드 없이 바로 호출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함께 보고 싶은 이미지나 비디오가 많을 경우 링크를 전송하여 디바이스 공간을 절약할 수도 있고, 폴더 전체를 함께 관리하기 위해 멤버를 초대할 수도 있습니다.지금까지 마이박스의 무료 또는 구독료별 용량과 네이버 마이박스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자신의 디바이스 공간을 절약하면서 모바일과 PC에서 동일한 파일을 관리할 수 있어 추억을 나누거나 협업하는데도 유용한 서비스이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