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국보수교육*에서 [초등문학 수업 부탁][관점이 살아있는 글쓰기]에 이어 https://blog.naver.com/pyongma/223265227315
우리 아이의 독서논술 지도에 유용한 한 우리 보수교육 후기(1) 벌써 4년 전이네요. 아이가 4살이 되어서야 어린이집에 등원하게 되었을 때, 관심분야에 접근해 본다… blog.naver.com
[학교 과제 글쓰기 유형별 대처법] [마인드맵으로 독서지도 스킬 업] [문해력을 키우는 어휘지도 방법] 강의도 모두 들었습니다.
* 한국보수교육이란* 한우리보수교육 [평생자격 갱신 패키지1] 강의 커리큘럼[학교 과제 작성 유형별 대처법]학교 교육과정에는 기념일(환경의 날, 한글날, 소방의 날 등)에 따라 1년 연례행사처럼 글쓰기 과제로 나올 법한 주제가 있습니다.
그때는 ‘통일’ 관련 글, 그림 그리기 행사가 있었는데 요즘은 ‘한민족공동체’라는 명칭으로 통일의식 글쓰기(6월)를 하고 있네요.학교 글쓰기 과제는 ‘정말 아무런 배경지식이 없어서 글쓰기를 시작할 수 없는’ 학생에게는 개념을 정의할 수 있는 자료를 찾는 방법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마인드맵으로 독서지도 스킬 업]마인드 맵(Mindup)이란 가로형 한 장의 종이 속에 중심 이미지를 기준으로 다양한 개념과 사고방식의 관계를 방사형(주지, 부지..)으로 기록하면서 사고방식 지도를 그려나가는 것입니다.
마인드 맵은 광고 컨셉을 도출할 때나 글 찾기와 같은 맥락의 스킬이기 때문에 평소에 많이 사용했던 방법이기도 합니다.
(=브레인스토밍, 아웃풋 때문에) 독서지도에서는 책을 읽으면서 들어온 정보를 정리하는 데 상당히 유용해 보입니다.
(인풋에 효과적) 단순한 자료 나열이 아니라 자료의 분류와 배치가 한눈에 시각적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자료를 오래 기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지루해지는 수업에 흥미를 주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역사 수업에 마인드 맵을 활용하면 아주 좋대요.(정말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 나의 학창시절에 좀더 일찍 알았더라면 좋았을텐데;;)[문해력을 키우는 어휘 지도 방법]최근 어린이들의 식자력에 대한 걱정이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교과서가 읽기 힘들고 포기자뿐만 아니라 학습 포기자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언론 환경에 적응하면서 독서 기회가 줄어든 때문입니다.
식자력은 태어나서 가진 능력이 아니라 많은 연습(독서 경험)에 의해서 후천적으로 발달하기 때문에 악순환이 계속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 수업에서는 학년별(초등 저-코나카-오다카)발달&교과 과정에 맞추어 책과 연계하고 어휘력을 키우는 다양한 활동 사례를 배웁니다.
초등 1~2학년의 경우는 어휘의 질보다 “양”이 중요!
”어머나””어머나”이 아니라 다양한 감정 어휘를 사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하며 초등 3학년부터는 교과서가 세분화되어 본격 학습이 어려워집니다.
국어 사전의 사용법, 속담을 익히는 시기입니다.
초등 학교-학년은 전체 문장의 중심문의 요약이 알아야죠.용어 정리를 꼭 해야 합니다.
다양한 활동 방법도 유용하겠지만, 실제로 식자력 문제의 가장 명백한 답변은 평소 독서를 통해서 단어의 의미를 “유추” 하는 경험이 많아져야 하죠.그러나 어휘력이 부족하면, 원래 독서와 친해지는 거가 힘들겠죠.그래서 유아 때부터의 어휘력에 신경을 쓰는 편이 좋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북로 거 용마 표 포스트 htps://m.blog.naver.com/pyongma/222745880202유아어휘력을 향상시키는 방법(feat. 언어학자 김철호의 인수분해 학습법) * 어휘력; 어휘(단어)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스펀지같은 유아에게 어휘력이 왜 중요한가…m.blog.naver.com…*상기의 강의는 제가 기존에 취득한 “한우리 논술 지도사”자격에 대한 보수 교육이며 현재는 “한우리 독서 지도사”자격도 취득하기 위해서 공부 중입니다.
더 빨리 한국 교육 과정에서 독서 지도사 공부를 했어야 했는데 너무 후회했습니다.
확실히 교재와 강의 과정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지나간 시간과 경험이 결코 헛된 것이 아니어서 이제는 업그레이드되는 일만이 남아 있습니다.
그 때문이겠죠?아이들이 독서와 글쓰기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돕기 위해서 어제도 오늘도 좋은 아이의 책을 찾아 읽고 아이 앞에서 눈에 띄지 않도록, 혹은 당당히 유혹하면서 쓰는 어른으로서 머리 속이 하나가 되는 오늘, 다사야 나는 2024년을 앞둔 마음이 불안하면서도 설레이게 너무 이상입니다.
그럼 각각 정상에 노력하고 있는 이웃들 모두 크리스마스입니다…* 위 강의는 제가 기존에 취득한 ‘한우리논술지도사’ 자격증에 대한 보수교육이며, 현재는 ‘한우리독서지도사’ 자격증도 취득하기 위해 공부 중입니다.
진작 한국 교육과정에서 독서지도사 공부를 했어야 했는데 너무 후회했어요.확실히 교재와 강의 커리큘럼에 만족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지나간 시간과 경험이 결코 헛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제 업그레이드되는 일만 남았습니다.
그래서일까요?아이들이 독서와 글쓰기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돕기 위해 어제도 오늘도 좋은 아이의 책을 찾아 읽고, 아이 앞에서 눈에 띄지 않게 혹은 당당하게 유혹하며 사용하는 어른으로서 머릿속이 하나가 되어 있는 오늘, 다사다사다 저는 2024년을 앞둔 마음이 불안하면서도 설레는 것처럼 너무 이상합니다.
그럼 각자의 정상을 위해 노력하는 이웃들 모두 메리크리스마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