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커피창업 VS 개인카페창업 중 어느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커피창업을준비하는많은점주들의고민,프랜차이즈카페창업을할것인가,나만의니즈대로운영할수있는개인커피창업을할것인가? 선택의 기로에서 고민을 많이 하죠? 둘 다 나름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고르는데 어려움이 있을 거예요. 오늘은 에이치컴퍼니에서 프랜차이즈 커피 창업과 개인 카페 창업의 장단점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카페 창업을 하려면 어떤 부분이 필요한가요?어떤 상권에서 어떤 컨셉을 갖고 창업을 해야 하나 우선 생각하게 됩니다.
마을의 상권도 있고 시골의 상권 도심 상권 등 가게의 물색도 해야 하며 커피만 파는지, 무슨 디저트를 다루는지, 카페의 분위기는 어떤 컨셉을 가지고 가는지, 하나부터 열까지 고민됩니다.
식품 산업 통계청에서 파악된 곳에 따르면 국내 커피 매장 수가 편의점 점포보다 2배 가량 많다고 통계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도 하루에도 수십개의 카페가 창업을 하고 문을 닫은 현실입니다.
이처럼 많은 카페에서 살아남은 창업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깊이 고심하고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은 프랜차이즈 커피숍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볼까요?본사에서 직접 디저트와 음료수를 개발하고 판매를 촉진시키게 됩니다.
본사 자체의 노하우를 갖고 열리는 부분인 것으로 맛과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점포의 선정부터 창업 후 운영 관리까지 맡아 주고 브랜드 이미지가 많이 알려졌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홍보 효과까지 누릴 수 있서, 처음 창업하시는 분들에는 많은 의지일 수밖에 없을 겁니다.
모든 과정과 관리를 본사에서 할 줄 하는 편리함은 무시할 수 없는 장점도 됩니다.
그러나 그 장점이 때로는 단점으로 변하는 것도 있습니다.
처음 창업하시는 분들이 가진 기대와 포부는 다양하고 있는데 비해서 본사에서 제공되는 획일화된 정책으로 주인이 원하는 수요대로 카페를 운영하지 못하고 개인의 의사를 반영하기 쉽지 않군요, 개별적인 문제가 발생해도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고 본사의 지침을 기다려야 하는 불편과 개인의 상황 대처 능력을 키울 수 없는 안이함이 생기기 쉽습니다.
그렇다면 프랜차이즈 커피숍 창업이 모두 안정되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도 생깁니다.
많은 프랜차이즈 커피숍 창업자는 단기간에 창업 지식을 습득하고 잘못된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있어, 리스크가 생기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짧은 교육 기간에 실제에 오픈하자 당황하거나 뜻밖의 상황이 발생하고 나쁜 이미지를 만들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 본사의 책임이 아니라 운영을 잘못된 것 주인의 책임으로 부담을 갖지 않을 수 없는 현실이기도 합니다.
프랜차이즈 계약 기간이 끝나자 재계약을 하지 않는 한 브랜드를 계속 사용하지 못하고 중도 해약 시에는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영 중 로열티, 수수료 등 지출이 계속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를 먹고 사는 가게라 해도 상권과 상황에 따라서는 장사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고정 지출은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는 얘기래요.뿐만 아니라 본사만 배부르고 주인은 배 고픈 것이 현실이라는 얘기를 잘 들었다고 생각합니다만.오픈만 놔두고 늘어나는 가맹점에서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으니 믿고 창업을 하는 것에 배신당했다고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카페에서 가장 비용이 큰 장비만 봐도 그렇습니다.
계약 시에는 본사가 지정한 카페의 장비를 사용하도록 강요하면서 사용 중인 관리나 고장 수리에 관해서는 모른 체하므로 주인이 손에 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런 상황 하나하나가 단점으로 지적될 수밖에 없습니다.
쉽게 창업하지만 운영의 불편함이 더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개인 커피숍 창업은 어떨까요?우선 창업 준비부터 이미 두려움이 앞서게 됩니다.
어떻게 개관을 준비하고 어떤 메뉴를 개발해야 할지, 어떤 컨셉트로 인테리어를 해야 할까 생각하고 선택해야 할 부분이 너무 많은 준비 과정도 길어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제대로 준비하고 오픈을 추진하면 제가 원하는 욕구대로 카페를 만들어 운영할 수 있는 긴 안목으로 보면 다양한 상황 대처 능력도 키우고 나가게 됩니다.
그렇다면 준비만 제대로 하면 개인 커피숍 창업이 프랜차이즈 커피숍 창업보다 더 장점 부분이 크지 않느냐는 생각도 합니다.
서로 반대되는 부분이 크니까요.그래도 안정된 개인 커피숍 창업을 원한다면 이럴 때는 오히려 카페 창업 컨설팅 업체의 힘을 빌리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함께 컨셉을 만들어 가면서 요구를 반영하고 실내 장식에서 상품 개발까지 운영 노하우에 대한 교육까지 모든 부분이 프랜차이즈 카페보다는 덜하지 않습니다.
다만 초기 컨설팅 비용에 대한 부분의 자금이 생성되는데, 이 역시 길게 보면 로열티나 수수료 등의 경직성 지출에 대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므로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202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 카페의 전망은 어떨까요?다양한 커피 박람회에도 가보고, 유행의 흐름을 파악하고 있다고 고객이 선호하는 방향은 어느 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년 전 창업 비용이 4~5천 만원 정도 걸렸다면 지금은 1억 창업이 소자본 창업인 시대가 왔는데.그것만 어떻게 준비하고 운영하느냐에 따라서 성공 여부가 달라지실 겁니다.
상권에서 시작하면 권리금이 없는 곳에 들어 권리금을 받고 나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는 게 제일 좋은 사례이다 우리 가게에 찾아오는 고객의 소비와 입맛을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내 집만의 특별한 메뉴를 상품화해야 합니다.
개인 카페의 현실적인 실패 이유의 하나가 어정쩡한 상권을 뽑기입니다.
지인이 추천하는 곳이나 공인 중개사의 말만 믿고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정확히 제가 원하는 카페의 방향과 상권을 잘 분석하는 눈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요즘은 무인 카페가 눈에 띄게 급성장하고 있지만.물가가 성장하는 현실에서 저가와 값 비싼 커피로 나뉘는 분위기에서 어정쩡한 개인 카페가 살아남기 어려운 사실입니다.
아메리카노한잔 값만 해도 무인 카페가 보통 1500원대에서 저가의 프랜차이즈 카페도 비슷하고, 고가의 프랜차이즈 커피숍은 3500원 이상 나가게 됩니다.
개인 카페는 어느 선에 맞춰야 할까요?일반적으로는 어중간한 2000원대를 많이 선호하게 됐는데요?그래도 박리다매로 현실적인 이익을 남기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앞으로는 객단가은 상품을 개발할 때라는 것입니다.
프랜차이즈 커피숍의 획일적인 메뉴가 아니라 자신만의 디저트나 시그너처 음료를 개발하는 것으로, 거기에서 마진을 남기고 순이익을 만들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이 또한 주인 스스로 메뉴 개발에 대한 자신감이 없을 때 메뉴 개발 컨설팅 업체와 수시로 협업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한 커피숍 창업의 길, 어디부터 시작하면 좋을까요?우선 프랜차이즈 커피숍 창업과 개인 커피 창업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강한 요구의 꿈을 갖고 있다면 도전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본인이 원하는 욕구를 품고 있는 프랜차이즈 커피숍 브랜드를 조사하고 찾아보세요.그것도 아니면 컨설팅 업체와 협업하셔도 됩니다.
그렇게 준비가 되면 카페의 콘셉트를 정하세요.엉거주춤한 테마가 성공할 수 없습니다.
고객이 직접 올 수 있는 주제를 만들 필요가 있어요.그리고 오픈을 준비하기 전에 프로 바리스타로 성장하세요.사람을 상대로 할 때 뜻밖의 상황은 분명 옵니다.
가게를 운영하면서 고객에게 제대로 인식을 심어 주려면 본인에게서 전문 바리스타에야 뜻밖의 상황에 직면해도 당황하지 않는 것이니까.카페의 기기에도 인터넷으로 검색하는 것에 그치지 마세요.인터넷은 정보의 바다이긴 하지만 정확하지 않은 정보도 많이 나올 수 있고 남에게 좋은 장비가 나한테는 맞지 않은 것도 있겠지.직접 여러 기기 업체 이외의 상담에서 제품을 사용하고 보고 결정하세요.카페 오픈 후 꾸준히 관리를 하세요.카페 기기의 고장 수리도 또 뜻하지 않은 비용으로 발생합니다.
평소 꼼꼼하게 관리하는 것이 헛되게 돈을 허비하지 않는 비결이죠, 오픈 풋이 좋다고 해서 안심하지 마세요.계속적으로 자신의 카페를 찾아 주는 고객의 소비 성향과 반응을 계속 체크해야 합니다.
그래서 거기에 걸맞는 제품 개발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언제까지나 자신의 커피 숍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비결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프랜차이즈카페창업과개인커피숍창업에대해서간단하게이야기를해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틀린 말은 아닌 것 같네요? 각각의 장단점을 보신 예비카페 창업자님, 어떤 선택을 원하시나요? 어떤 방향으로 카페 창업을 준비하든 그것은 주인의 몫입니다.
일단 선택을 하셨다면 망설이지 마세요. 선택한 부분에 대해서 성공하기 위해서 앞으로 나아가세요. 에이치컴퍼니는 그런 점주들을 항상 옆에서 응원합니다.
프랜차이즈 커피숍 창업을 선택했습니까?그렇다면 카페 스위트 앤드 샷(SWEET&SHOT)연고지와 함께 하세요!
현실적인 프랜차이즈 커피숍 창업의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킨 획기적인 브랜드가 론칭됩니다.
한, 18년 카페 창업 컨설팅 전문 기업들이 론칭하고 다양한 노하우와 경험을 가진 탄탄한 본사, 초라한 오픈 행사 지원은 저쪽에 가거라!
본사에서 당일 로스팅한 고소한 혼합 콩 1톤(2300만원 상당)증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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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1억의 창업 시절 제대로 된 소자본 창업이 가능!
최저 3천만원 선에서 시작할 수 있는 브랜드.넷, 오픈 뿐만 아니라 모르는 본사와는 차원이 다른 운영 관리에서 교육뿐만 아니라 머신 관리, 고장 수리까지 직접 해결할 수 있는 만능 슈퍼바이저 할당.다섯, 3일 교육에서 바로 창업?첫날부터 현장에서는 허둥지둥 카페 주인은 이제 없는!
3주간의 집중 교육으로 전문 바리스타 교육뿐만 아니라, 바리스타 2급 자격 과정까지 완벽하게 수료.여섯, 고객은 눈과 입이 즐거운 주인은 높은 객단가에서 수익을 만들어 가는 본사만의 디저트가 탄생!
2024년 01월 20일, 여주인과 본사의 공생 프로젝트로서 탄생한 Sweet&Shot의 가맹점주 모집이 시작됩니다.
개인 카페 창업을 선택하셨나요?그렇다면 겁먹지 말고 H컴퍼니와 함께 시작하세요!
18년의 역사를 가진 노하우로 성공하는 카페 창업의 길을 만들어 드립니다.
개인 커피숍 창업도 카페 창업 컨설팅을 받으면 프랜차이즈 못지않게 간단한 창업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내가 원하는 니즈와 방향을 가지고 하고 싶은 카페 창업을 하세요.에이치컴퍼니는 한 번 맺은 인연은 평생 함께 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