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 사례] 노션(Notion)이 팬층 팬들에게 집착한 이유

[바이럴 마케팅 사례] 노션(Notion)이 찐팬층의 팬들에게 집착한 이유 / 한남동 마케톤,우롱각시,미라클모닝

블로그 광팬 1,000명을 목표로 하는 한남동 마케터 우롱각시입니다.

노트 관리나 메모 서비스에서 어떤 앱을 사용하고 있나요? 우롱각시는 블로그 게시물을 하거나 중요한 자료를 수집할 때는 메모장이나 구글 시트를 많이 사용하는데, 요즘 주변에서 많이 사용되는 노션(Notion)을 추천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툴의 UI만 바뀔 뿐이지 처음에는 ‘왜 이렇게 불편할까!
’라고 생각하는데 이렇게 우리는 익숙한 것을 다른 것으로 바꾸는 것을 불쾌하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제가 쓰던 제품이나 서비스가 새로 도입한 시스템에 그대로 사용되면 어떨까요? 기존 데이터를 쉽게 이전하고 사용할 수 있는 고객 경험 서비스로 기존 경쟁사 고객을 유치하고 리텐션을 높인 노션(Notion)의 좋은 사례가 있어 공유합니다.

노트 관리나 메모 서비스에서 어떤 앱을 사용하고 있나요? 우롱각시는 블로그 게시물을 하거나 중요한 자료를 수집할 때는 메모장이나 구글 시트를 많이 사용하는데, 요즘 주변에서 많이 사용되는 노션(Notion)을 추천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툴의 UI만 바뀔 뿐이지 처음에는 ‘왜 이렇게 불편할까!
’라고 생각하는데 이렇게 우리는 익숙한 것을 다른 것으로 바꾸는 것을 불쾌하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제가 쓰던 제품이나 서비스가 새로 도입한 시스템에 그대로 사용되면 어떨까요? 기존 데이터를 쉽게 이전하고 사용할 수 있는 고객 경험 서비스로 기존 경쟁사 고객을 유치하고 리텐션을 높인 노션(Notion)의 좋은 사례가 있어 공유합니다.
고객 데이터를 쉽게 이전하는 차별화로 경쟁사 고객을 석권한 노션(Notion)일반적으로 노트 관리나 메모 서비스는 리텐션 비율이 매우 높은 편이다.
이미 특정 서비스에 작성해 놓은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큰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축적한 가치를 쉽게 이전하는 기능을 잘 제공하면 높은 리텐션 비율을 보이던 경쟁 서비스 고객도 쉽게 데려올 수 있다.
메모나 데이터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노션은 가져오는 기능을 통해 경쟁 서비스 고객도 쉽게 데려올 수 있었다.
여기서 잠시 노션으로 가져오는 기능을 알아보자노션(Notion)을 가져오는 강력한 기능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일반 텍스트(.txt) 마크다운(.md 또는.markdown)Microsoft Word(.docx) CSV(.csv) HTML(.html) 다양한 타사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도 완벽하게 Notion으로 불러오기 노션은 어떻게 높은 리텐션을 유지했을까?노션(Notion)은 협업 및 작업 관리 도구로 유명한데, 경쟁사로는 -문서 작성, 파일 공유, 팀 채팅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Microsoft Teams & 365-노션과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노트 작성 및 관리에 특화된 서비스 Evernote(에버노트) -프로젝트 및 작업 관리에 사용되는 캔밴보드 형태의 툴 Trello 등이 있다.
Microsoft Teams&365, Evernote(에버 노트), Trello경쟁사의 사이에서 노션은 어떻게 높은 리텡션을 유지한?/한남동의 마케터”우롱각시·미라클 모닝”이처럼 탄탄한 경쟁사의 서비스와 차별화하기 위해서, 노션은 어떤 특정 서비스에 집중했을까?높은 리텡션 효과를 지속하려면 차별화된 제품력+CX(고객 경험)+UX(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리텐션의 좋은 제품이란?고객의 관심 콘텐츠이자 우리의 제품력이 너무 좋고 우리가 말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들에게 자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것이 너무 좋아서 소문을 넓히게 되는 제품이 바로 리 텐션이 좋은 제품이다.
채널별리 텐션 지표를 활용한 마케팅노션의 최종 목표는 이용자 유입을 늘리는 것이었다.
이 목표 달성을 위해 커뮤니티만을 담당하는 전담 조직을 구축하고 채널별로 다른 지표를 설정했다.
트위터 21만, 인스타그램 13만, 링크드인 10만, 유튜버 13만 명을 달성했다.
커뮤니티를 단순히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관리가 아닌 채널별 활성도와 기여도를 측정한 뒤 마케팅의 유용한 지표로 꾸준히 투자를 해왔다.
노션은 고객이 어떤 때 이탈률이 생기는가? 어떤 점에 재미를 느끼는지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인력을 투자해왔다.
특히 고객경험관리(CX)를 Gotomarket 전략으로 적극 활용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노션의 최종 목표는 이용자 유입을 늘리는 것이었다.
이 목표 달성을 위해 커뮤니티만을 담당하는 전담 조직을 구축하고 채널별로 다른 지표를 설정했다.
트위터 21만, 인스타그램 13만, 링크드인 10만, 유튜버 13만 명을 달성했다.
커뮤니티를 단순히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관리가 아닌 채널별 활성도와 기여도를 측정한 뒤 마케팅의 유용한 지표로 꾸준히 투자를 해왔다.
노션은 고객이 어떤 때 이탈률이 생기는가? 어떤 점에 재미를 느끼는지 파악하고 개선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인력을 투자해왔다.
특히 고객경험관리(CX)를 Gotomarket 전략으로 적극 활용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고객이 아닌 팬이 되도록 하는 커뮤니티 전략노션 초기에는 사람들이 우리 제품을 사용하여 트위터에서 자발적으로 공유하곤 했습니다.
그리고 어떤 마케팅이 없어도 새로운 유저가 들어오고 그랬어요. 이걸 보고 딱 생각했어요. 우리가 할 일은 바로 이거야!
라고요Camille Ricketts, Notion, Head of Brand이러한 차별화된 기능을 통해 우리 제품을 사용하다가 좋아하는 사람(팬덤)이 생겼다면, 이 사람들을 통해 커뮤니티를 만들고자 노션은 초기 충성 고객을 발견하고 고객의 커뮤니티를 리트윗함으로써 고객이 노션 제품에 특별한 가치를 가진다는 것을 알려왔다.
이것이 노션의 강력한 브랜딩 효과인 것으로 나타났다.
노션은 초기 충성 고객을 발견하고 고객의 커뮤니티를 리트윗하는 것, 입덕 성장 전략, 특히 공동 창업자 AMA(Ask meanything) session을 개최해 ‘고객이 아닌 입덕 성장 전략’ 즉,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커뮤니티 중심 성장 전략(Community-Led Growth)이 가장 큰 기업 성장 전략으로 작용했다.
최근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대표의 인터뷰 영상을 본 적이 있습니다.
인터뷰 내용 속에..”매출 상승 전략이 아니라 매출 유지 전략”을 사용한다는 말씀이 생각 납니다.
이용 가능한 자원(인재 및 시간 등)과 기업의 서비스에 한계가 있어 무조건 매출을 올리는 것은 기존 고객에게 소홀히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그렇긴오늘 그 대표를 존경하고 있습니다.
모관을 유지한다는 것은 중용과 절제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제품과 서비스를 살펴보셔서 찾아 주는 고객을 위한 마음, 그것이 여러분 기업의 성장 전략이 되길 바랍니다.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한남동 마ー켓타ー우롱각시”의 인사이트로서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이 글은 발행하는 동시에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저작권 법 제10조 제2항)글을 인용할 때는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수익 사업을 위한 인용 및 사용은 금지합니다.
공감()과 댓글은 우롱각시에 감동을 줍니다.
놓치면 후회!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창업 성공 방식] 스타트업 100% 실패하는 원인, 5개 스타트업을 응원하는 한남동 마케터 우롱각시입니다.
새해 1월~2월에 있을 지원사업 대비…blog.naver.com#리텐션 #리텐션마케팅 #리텐션의의미 ##네이버엑스퍼트전문가 #온라인마케팅지도사 #마케터가된디자이너 #한남동마케터우롱각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