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상증상을 알고 동상 치료,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서 배웁시다.

동상의 증상, 동상의 치료방법,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동상이란 무엇입니까? 갑작스러운 외부 충격으로 인해 신체가 손상되는 것을 말합니다. 동상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불행한 사고입니다. 동상의 증상을 알고, 적절한 치료와 응급처치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꼭 필요한 지식이다. 이번 글에서는 동상에 대한 이해와 동상 치료 및 응급처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상의 증상, 동상의 치료방법,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동상이란 무엇입니까?

동상이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이다. 극심한 추위에 노출되었을 때 신체 부위의 생리적 보상 기능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국부적인 조직 손상을 말합니다. 특히 신체의 말단, 손가락과 발가락, 귀와 코 등의 부위는 심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혈류량이 적어 동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러한 현상에는 체온을 유지하는 중요한 요소인 피부의 혈액순환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체는 15℃ 이하의 날씨에 노출되면 피부 근처의 혈관을 수축시켜 체온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매우 추운 환경에 장기간 노출되면 이 기능이 제한되어 신체 말단으로의 혈류가 감소되어 궁극적으로 조직 손상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신체 조직은 섭씨 -2도 이하에서 얼기 시작하며, 이 과정에서 세포 내에 얼음 결정이 형성되어 손상을 입힙니다. 이러한 손상은 재가열 과정에서도 지속되어 손상된 세포가 터져 추가적인 손상을 일으키고, 손상된 혈관을 통해 체액과 단백질이 새어나와 붓기와 물집이 발생하게 됩니다.

2. 동상 증상

동상의 증상은 심각도에 따라 다릅니다. 그 중 가장 흔한 증상은 마비 증상으로 동상 환자의 약 75%가 경험한다. 이는 신체의 일부가 극심한 추위에 노출되면 혈관이 수축되어 감각이 상실되는 결과입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접촉, 통증, 온도에 대한 감각이 점차 사라집니다. 이후에는 혈관이 더욱 심하게 수축되고 손상되어 감각 마비 또는 무감각을 유발합니다. 동상은 종종 간헐적인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때 정상적인 감각이 느껴지고 피부가 따뜻하며 초기에 물집이 생기면 동상의 예후는 좋다. 그러나 출혈성 수포나 부종이 발생하지 않으면 동상의 예후는 좋지 않을 수 있다. 동상의 단계

레벨 1

피가 붉어지고 손이 너무 차가워요.

2 단계

피부가 하얗게 변하고 마비 증상이 사라집니다.

3단계

피부가 검게 변하고 괴사됩니다.

3. 동상에 대한 응급처치

동상에 대한 적절한 응급처치는 상황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경미한 동상의 경우에는 손상된 부위를 따뜻한 물에 30~60분간 담가서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손상된 부위를 문지르면 추가적인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동상 부위를 따뜻하게 하면 통증이 다시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 아편계 진통제 주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집이 생기면 터지지 않는 것이 가장 좋고, 터지면 항생 연고를 발라준다. 조직이 따뜻해지면 동상 부위를 조심스럽게 씻고 건조시킨 후 멸균 붕대로 감싸 감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이때 이부프로펜 등 항염증제를 복용하거나 알로에베라겔을 바르면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동상 부위를 비닐랩으로 가볍게 감싸는 것도 효과적이다. 랩은 외부 병원균의 침투를 차단하고, 건조함을 방지하며, 진통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오랫동안 착용하면 땀으로 인해 상처가 자극을 받기 때문에 자주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동상 부위를 따뜻하게 하는 치료법은 다시 얼게 될 위험이 없는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동상 부위를 녹였다가 다시 얼리면 극심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동상 치료

동상 치료는 심각도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몇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천연 물질인 알란토인 파우더는 컴프리 잎과 뿌리에서 추출됩니다. 피부재생 및 항염증 효과가 있어 화상, 발진, 아토피성 피부염, 여드름, 염증, 상처 등의 피부질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 및 항염증 성분이 함유된 건강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상이 심한 경우에는 죽은 조직을 되살릴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절단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괴사된 조직을 침술을 이용하여 절개하지 않고 치료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전문적인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정확한 원인이나 치료방법은 불분명하다. #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동상 : 손발이 얼고 붉어지고 감각이 둔해지면…
발목을 삐었을 때! 응급처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손가락이 부어오르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응급 조치 요령
저혈당증: 몸이 허약해지고 떨리고 땀이 나나요?
설사와 배고픔은 이제 안녕! – 효과적인 치료방법을 찾아보세요
부은 발가락을 민간요법으로 자연 치유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