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등산 복장, 준비 등의 주의 사항은?

겨울에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풍경이 있습니다.
그것은 설경입니다.
눈이 조용히 온 세상을 뒤덮은 광경을 보고 있으면 마음이 저절로 따뜻해집니다.
도심에서 감상하는 설경도 아름답지만 산에 오르면 자연의 싱그러움 위에 눈꽃의 차가움이 더해져 절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겨울 산행을 떠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겨울산은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지만 사방에 쌓인 눈으로 인해 평소보다 산행의 난이도가 훨씬 높습니다.
겨울철 산행, 안전한 산행을 위해 지켜야 할 주의사항은 무엇일까요? 겨울 산행은 계획부터!

겨울 산행은 계획 단계부터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우선 확인해야 할 요소는 바로 날씨!
겨울에는 변덕스러운 날씨 때문에 수시로 기상 상황을 확인해야 합니다.
등산 당일의 기온과 눈, 비의 유무를 등산을 떠나기 전까지 약 1~2시간 간격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눈이나 비가 많이 오면 등산로가 미끄러워 사고 위험이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므로 등산을 자제해 주시고, 등산 당일 기온에 맞춰 복장을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등산 시간도 중요합니다.
겨울에는 해가 일찍 떨어지고 눈이 쌓인 산은 등산 시간이 평소보다 길어지기 쉬워 빨리 하산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가능한 한 오후 4시 전에 하산할 수 있도록 등산을 평소보다 조금 일찍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폭설로 등산로를 찾지 못해 엉뚱한 길로 빠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등산을 시작하기 전에 등산 경로를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본격적인 산행을 시작하기 전에는 준비운동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겨울에는 활동량이 줄어들고 근육과 관절의 유연성이 떨어져 부상의 위험이 크기 때문입니다.
등산 전 20~30분 정도 스트레칭을 한 후 걷거나 제자리걸음으로 몸을 풀고 체온을 높여주세요. 만반의 준비를 하고 산 앞에 도착했더라도 현장 기상 상황, 등산로 상황에 따라 입산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평지와 산 위의 기후가 다르고 평지에서는 따뜻해 보여도 산 위는 영하로 떨어져 등산로가 완전히 얼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여 등산을 포기하고 다른 날을 약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지품이 많은 겨울 산행

겨울 산행은 준비물이 많아요. 우선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모자, 장갑, 양말 등 방한용품을 반드시 준비해야 합니다.
겨울 산은 언제 찾아도 영하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고, 산 위에는 찬바람이 생각보다 강하게 불기 때문에 방한용품을 최대한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움직이기 쉬운 겉옷과 등산용 바지를 입으시고 등산용 보온 내의와 방수 기능을 갖춘 겉옷을 준비하십시오. 올라가면서 땀이 흐르면 더워서 옷을 벗게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두꺼운 옷을 한 벌 입는 것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겹 겹쳐 입는 것이 좋습니다.
땀에 젖은 옷을 갈아입기 위한 예비복도 한 벌 정도 준비하고, 산 위의 강한 햇볕, 혹은 눈에 반사되는 햇빛을 막기 위한 선글라스와 선크림도 준비해야 합니다.
위험한 상황에 대비하여 헤드 랜턴, 손전등, 보조 배터리도 있으면 좋을 것입니다.

특히!
미끄럼방지 등산화나 아이젠, 등산스틱은 필수입니다.
겨울 산행 시 사고 원인의 36%가 넘어지거나 미끄러지는 실족 추락이기 때문입니다.
겨울산은 아직 녹지 않은 눈이 그대로 얼어버린 얼음길이 등산로 곳곳에 위치하고 있으니 미끄럼 방지 물품을 꼭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상비약이나 핫팩, 뜨거운 물이나 차, 여분의 양말도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본격적인 산행 시 주의할 점은?

본격적인 산행을 시작하면 본인의 건강 상태에 집중해야 합니다.
동행자가 빨리 올라간다며 따라가려고 무리하지 마세요. 자신의 체력 레벨에 따라 페이스를 조정, 하산하는 체력을 남겨 두십시오. 빨리 올라간다고 상이 있는 것도 아니고, 빨리 올라간 동행자도 결국은 정상에서 모두를 만날 수 있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이라면 꺼내기 쉬운 곳에 수건이나 여분의 의류, 양말을 준비해 두고 자주 갈아 입으십시오. 흘린 땀을 그대로 두면 기온의 하강으로 인해 저체온증이 될 수 있거든요. 준비한 물, 이온음료는 수시로 마시고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야 합니다.
예기치 못한 상황에 처하면?넘어지거나 미끄러지거나 길을 잃는 사고 등이 일어났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일단 그 자리에 멈춰 체력과 체온을 유지하십시오. 산에서 조난을 당했을 때, 섣불리 움직이면 구조하기 어려워져요. 등산로 주변에 산악위치표지판 번호가 곳곳에 배치되어 있으니 이를 잘 기억하시고 119에 구조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출발하기 전에 스마트 폰에 GPS 기능을 달아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넘어지거나 미끄러지거나 길을 잃는 사고 등이 일어났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일단 그 자리에 멈춰 체력과 체온을 유지하십시오. 산에서 조난을 당했을 때, 섣불리 움직이면 구조하기 어려워져요. 등산로 주변에 산악위치표지판 번호가 곳곳에 배치되어 있으니 이를 잘 기억하시고 119에 구조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출발하기 전에 스마트 폰에 GPS 기능을 달아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름다운 설경을 감상할 수 있지만 예상치 못한 순간에 수많은 위험이 다가오는 겨울 산행!
각별한 주의로 안전하고 행복한 산행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 자료[산림청] 동계 등산, 안전 수칙 및 사고 시 대처 요령은?강원 설상가상 신고 속출.. 소방 “안전등산 주의” [YTN] 눈덮인 겨울 등산사고 속출… “체력 고려, 등산 필수” [뉴스1] 겨울철 등산객, 발 건강 주의보… ‘이것’ 잘 지켜도 부상 위험 주는 [데일리안] 매력적인 ‘설산’ 산행, 놓칠 수 없다면 ‘이것’ 주의해야.. [헬스조선] 겨울 산행, 이것만은 꼭 준비하세요·참고 자료[산림청] 동계 등산, 안전 수칙 및 사고 시 대처 요령은?강원 설상가상 신고 속출.. 소방 “안전등산 주의” [YTN] 눈덮인 겨울 등산사고 속출… “체력 고려, 등산 필수” [뉴스1] 겨울철 등산객, 발 건강 주의보… ‘이것’ 잘 지켜도 부상 위험 주는 [데일리안] 매력적인 ‘설산’ 산행, 놓칠 수 없다면 ‘이것’ 주의해야.. [헬스조선] 겨울 산행, 이것만은 꼭 준비하세요·참고 자료[산림청] 동계 등산, 안전 수칙 및 사고 시 대처 요령은?강원 설상가상 신고 속출.. 소방 “안전등산 주의” [YTN] 눈덮인 겨울 등산사고 속출… “체력 고려, 등산 필수” [뉴스1] 겨울철 등산객, 발 건강 주의보… ‘이것’ 잘 지켜도 부상 위험 주는 [데일리안] 매력적인 ‘설산’ 산행, 놓칠 수 없다면 ‘이것’ 주의해야.. [헬스조선] 겨울 산행, 이것만은 꼭 준비하세요·참고 자료[산림청] 동계 등산, 안전 수칙 및 사고 시 대처 요령은?강원 설상가상 신고 속출.. 소방 “안전등산 주의” [YTN] 눈덮인 겨울 등산사고 속출… “체력 고려, 등산 필수” [뉴스1] 겨울철 등산객, 발 건강 주의보… ‘이것’ 잘 지켜도 부상 위험 주는 [데일리안] 매력적인 ‘설산’ 산행, 놓칠 수 없다면 ‘이것’ 주의해야.. [헬스조선] 겨울 산행, 이것만은 꼭 준비하세요